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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by 마케터 배군 2022.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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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마케터로 일하다 보면 종종 '카드뉴스 만들어?', 'SNS 운영해?'등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들에게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개념은 너무 생소합니다.

 

저는 어떻게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지를 고민하다 '너가 검색 한 번 하면 어딜 가든 광고 나오게 하는 게 내 일이야.'라고 답하곤 합니다. 물론 제대로 된 정의는 아닙니다.

 

마케팅은 기술의 변화에 따라 모습을 바꿔 왔습니다. 입소문에 의지해야 하던 때도 있었고, TV 광고가 답이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모바일에서 대부분의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마케터가 되고 싶다'고 하면 대부분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개념은 아직도 생소하기만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기 전에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거창한 설명들이 나오지만, 답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마케팅의 핵심은 '돈을 버는 것'입니다. 모든 마케팅의 목적 역시 돈을 버는 것이죠.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를 생산해서 돈을 벌며, '데이터 마케팅'은 데이터를 분석함으로 돈을 법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목적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 수단이 온라인 광고로 변했을 뿐이죠.

퍼포먼스 마케터들은 구글, 페이스북을 비롯한 다양핸 매체를 통해 매출을 올립니다.

온라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의 특징

언뜻 보면 별로 대단해 보이진 않습니다. TV와 신문이 하던 역할을 스마트폰이 대신할 뿐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나 TV 광고와 디지털 광고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는 고객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제주도 여행'을 한 번 검색했을 뿐인데, 관련된 광고들이 쏟아지는 이유죠.

 

고객이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하기까지에는 다양한 과정이 있습니다.

광고를 보더라도 링크를 클릭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링크만 확인한 후 창을 닫을지도 모르죠.

 

장바구니에만 담아 놓고 깜빡하는 고객도 있을 테며, 누군가는 가격이 더 저렴한 제품은 없는지 찾아 봅니다.

이렇게 고객이 구매를 하지 않고 행동이 종료되는 것을 '이탈'이라고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임무는 고객의 '이탈'을 막는 데 있습니다. 한 명이라도 더 구매를 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고객이 언제 이탈이 되는지, 왜 이탈이 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탈이 되는 이유를 찾고 마땅한 해결책을 제시한다면, 매출은 자연스레 상승하게 됩니다.

마케터 역량

 

퍼포먼스 마케터의 역량

1. 기획력

퍼포먼스 마케터가 기획해야 하는 일은 많습니다. 작게는 어떠한 광고 소재를 제작할지 정해야 합니다.

광고 매체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어떤 타겟에게 광고를 할지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만약 인하우스 마케터로 일하게 된다면 그 외에도 기획할 일이 많습니다.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하고, 프로모션을 구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대단한 기획력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이미 광고를 보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모션의 고객이 되곤 하니까요.

 

2. 데이터 분석

위에서 말했듯 퍼포먼스 마케터는 고객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파약해야 합니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우리의 모든 행동이 데이터로 남습니다.

 

때문에 이제 마케터에게 데이터 분석 능력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특정 광고에서 많은 매출이 발생했다면, 그 이유를 발견해야 합니다.

 

점점 광고 성과가 안 좋아지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물론 좋아질 방법도 생각해야 하죠.

또한 자신이 기획한 광고나 이벤트의 성공 여부를 확인하는 데도 데이터 분석을 필수입니다.

 

3. 도전 정신

기획과 데이터 이야기를 하다가 뜬금없이 웬 도전 정신인가 싶으신가요?

그러나 도전 정신이야 말로 퍼포먼스 마케팅에 빠져선 안 됩니다.

 

우리의 기획은 누군가에게 얼토당토 않는 소리로 들리곤 합니다.

아무리 데이터를 근거로 제시해도 누군가의 '감'에 의해 거절 당하곤 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도전 정신을 잃어선 안 됩니다.

자신의 데이터 분석 능력을 믿고, 내 눈 앞에 있는 데이터가 정확하다면 때로는 밀고 나가야 합니다.

 

엉뚱하다고 느껴지는 사고가 인류를 한 발짝 앞으로 이끌 듯,

우리의 도전 역시 분명 가치 있는 경과를 이뤄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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