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뜻 알아보기

by 마케터 배군 2022. 7. 17.
반응형

흔히 마케팅이라고 하면 광고나 홍보를 생각합니다. 저도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카드 뉴스를 만드냐'는 질문을 듣기도 합니다. 물론 이것들 마케팅의 일부지만, 마케팅 자체라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마케팅 뜻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이란

1. 마케팅 뜻

마케팅의 목적은 결국 매출을 올리는 것입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광고나 홍보만이 정답이 아닙니다. 우선은 좋은 상품이 있어야 합니다. 상품이 좋다는 건 단순히 기능을 뜻하진 않습니다.

 

제품의 가격이 너무 싸거나 비싸진 않은지 고민해야 하며, 상품 포장은 제대로 되어 있는지도 봐야 합니다. 유통이 잘 되는지 역시 매출에 영향을 끼칩니다. 한국은 워낙 빠른 나라이기에 배송 일자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제 아무리 기가 막힌 방법으로 광고를 한다 하더라도 제품의 기능이 좋지 않다면 잘 팔리지 않습니다. 기능이 좋더라도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배송이 너무 오래 걸려도 매출은 떨어지게 됩니다. 결국 마케터는 제품부터 유통까지, 이 모든 과정에 개입하게 됩니다.

 

마케팅 뜻

 

2. 시장 세분화

아쉽게도 기업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물건을 팔지 못합니다. 우선은 자본이 부족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제품을 사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사용하기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 다음으로 세상 모든 사람들이 한 기업의 제품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가령, 여성 의류를 판매하는 브랜드라고 해 봅시다. 이 경우에 브랜드의 잠재고객은 여성입니다. 어떤 의류인가에 따라서 연령대, 혹은 더 많은 것들에 따라 잠재고객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결국 브랜드는 자신의 제품이 어떤 고객이 사용할 만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어떤 시장에서 브랜드의 제품이 매력적일지 시장을 세분화해야 합니다. 제품이 속할 시장을 분석하는 것 역시 마케터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분석해야 합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느 매체를 많이 사용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어느 시장에 내 소비자가 있는지, 그들은 어떤 사람인지도 알고 있어야 하죠.

 

마케팅

 

3.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요즘은 마케팅하기 좋은 세상이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누구나 스마트폰을 하며, 스마트폰을 통해 광고를 보곤 합니다. 광고를 접할 SNS 매체는 워낙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기하게도 같은 이유 때문에 오히려 마케팅하기 어려운 세상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너무나도 많은 곳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으나, 어느 매체에 광고를 노출해야 할지는 정말 어렵습니다. 실제로 선택지가 너무 많으면 오히려 선택을 하기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매체마다 특성이 달라 적절한 매체를 고르기도 어려운데, 새로운 매체는 끊임없이 생기고 있습니다. 정말 마케팅하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결국 마케팅이란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 속에서 멈추지 않고 고객과 소통하는 일입니다. 브랜드는 고객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그들과 대화합니다. 어떤 것이 유행인지 계속해서 연구하고, 필요하다면 캐릭터를 만들기도 합니다. 어떤 고객들이 자신의 제품을 좋아할지와 그 고객들이 어디에 모여 있을지 역시 고민해야 하죠.

 

고객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지 않고 브랜드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한다면, 아마 그 제품은 영영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4. 마치며

지금까지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알아 보았는데요. 변해가는 세상 속에서 어떻게 고객과 소통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혼자 하는 고민은 어렵지만, 고민하는 사람이 여럿이면 조금은 위로가 됩니다. 앞으로 저 마케터 배군과 함께 고민해서 마케터로 꼭 살아 남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