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새로운 용어와의 전쟁입니다. 생전 처음 들어보는 영어와 각종 줄임말들은 심장을 졸이게 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위해서는 용어의 개념을 잘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특히 중요하게 사용되는 CVR과 CTR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CVR 뜻
CVR은 Conversion Rate의 줄임말로 전환율을 의미합니다. 전환율을 알기 위해서는 전환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요.
전환은 광고로 얻고자 하는 목표인데요. 상품 판매가 목적이라면 보통 '구매'를 전환으로 정합니다.
만약 '링크 클릭', '장바구니 담기' 등 전환은 광고의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국 어떤 유형의 광고를 집행하는가에 따라서 CVR이 가리키는 것과 결과가 달라집니다. 게임 광고를 예로 들어 봅시다.
만약 게임 설치를 원한다면 CVR은 광고를 보고 게임을 다운로드 받은 사람의 비율입니다.
광고의 목적이 게임 내 결제라면 결제를 한 사람들의 비율이 CVR이 됩니다.
2. CVR 공식
CVR을 계산하는 공식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광고를 클릭한 사람 중 전환을 일으킨 사람의 비율을 구해야 하는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VR = 전환/클릭*100%
만약 한 광고를 1,000명이 클릭한 상태에서 구매를 한 사람이 30명이라면, 이 광고의 CVR은 3%입니다.
3. CTR이란
CTR은 Click Through Rate의 줄임말로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비율을 말합니다. CTR은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제일 보편적인 방법인데요. 클릭한 사람의 비율이 높을수록 성과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CTR 공식
CTR을 계산하는 방법 역시 어렵지 않은데요. 원리 자체는 CVR을 계산하는 것과 동일하며,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TR=클릭/노출*100%
만약 광고가 10,000회 노출되었고 100번의 클릭이 있었다면 CTR은 1%입니다.
5. 마치며
CTR과 CVR은 성과 지표 중 제일 보기 편한 지표입니다. CTR이 높을수록 클릭수가 많으며, CVR이 높을수록 전환이 많기 때문입니다. 물린 이외에도 CPC, CPM 등 봐야하는 지표가 많지만, 우선은 CVR과 CTR만 알아도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CTR이 높고 CVR이 낮다면 클릭은 많지만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전환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을 찾아야 하죠. 그 자세한 방법들은 천천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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