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론

브랜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by 마케터 배군 2022. 7. 20.
반응형

마케팅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사실은 몇 차례나 다른 글들을 통해 다뤘습니다. 오늘은 그 중 모든 회사들이 관심을 가지는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브랜드 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1. 브랜드 마케팅 뜻

브랜드 마케팅은 말 그대로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룹니다.

남자 신발을 판매하기도 하며, 렌탈 서비스를 알리기도 합니다. 브랜드 마케팅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저 대상이 특정 제품에서 브랜드가 될 뿐이죠.

 

브랜드가 알리고자 하는 것은 브랜드 자신입니다. 브랜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자신을 소개합니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빙그레의 브랜드 마케팅은 좋은 사례 중 하나입니다. 또한 배달의 민족은 다양하고 참신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다가갑니다.

 

물론 브랜드를 알리겠다는 이유로 아무 활동이나 해서는 안 됩니다. 각 브랜드의 특성에 맞는 방식으로 소비자와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가령, 빙그레의 주요 고객의 연령대가 50-60이라고 해봅시다. 지금처럼 인스타그램에서 만화를 연재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해도 괜찮을까요?

 

브랜드 마케팅이란

2. 브랜드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기업 입장에서 선뜻 브랜드 마케팅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당장 매출을 끌어 모으지 않기 때문인데요.

당장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상품을 팔아야 합니다. 고객에게 브랜딩은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마치 여러분이 지금 사용하는 핸드폰 케이스의 브랜드가 어디인지 모르는 것처럼 말이죠.

 

그러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브랜드 마케팅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핸드폰 케이스를 판매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당장 매출이 오르더라도 브랜드의 이름이 기억에 남지 않는다면 잊혀지게 마련입니다. 브랜드는 결국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브랜드에 스토리를 입혀야 합니다.

 

시대가 지나면서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이야기에 모입니다. 제로 웨이스트에 동의하는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에 관심을 가집니다. 이제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소비자는 제품을 자신의 소비가 가치 있기를 원하며, 이왕이면 자신과 비슷한 이야기를 하는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브랜딩

 

3. 마치며

오늘은 간단히 브랜딩 마케팅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이제 고객은 브랜드와 소통하기를 원하며, 자신과 비슷한 브랜드를 응원합니다.

 

다음에는 구체적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할텐데요. 당장 매출을 올려주지는 않지만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브랜드 마케팅. 그 필요성을 잘 기억하고 오늘도 마케터로써 함께 잘 살아남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