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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브랜드 마케팅 전략 세우기

by 마케터 배군 2022.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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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가 어느 정도 판매가 이루어지면 그 다음 살펴 보는 단계가 브랜드 마케팅입니다.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알았으면 하죠.

 

그러나 브랜딩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너무 많은 브랜드가 있으며, 브랜드가 알려진다고 해서 매출이 당장 오르진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브랜드 마케팅에는 전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1. 명확한 목표와 시장 조사

브랜드 마케팅에서 중요한 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정보를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고객들은 점점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고객은 이제 단순히 물품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자신들이 생각하는 가치와 동일한 브랜드를 찾습니다. 이제 브랜드는 고객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선택할 이유를 설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브랜드는 시장 조사를 절대 게을리해선 안 됩니다. 고객들이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브랜드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켜줄 수 있을지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잠재고객

 

2. 잠재고객 정의

시장에 어떤 불만들이 있는지 찾았다면 이제 자신의 고객들을 정의해야 합니다. 가령, 다이어트할 때 식단 짜기가 번거롭다는 문제를 확인했다고 해 봅시다. 이제 어떤 사람들이 그런 고민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우선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을 분석해야 합니다. 특정 연령대와 성별일 수도 있고,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일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일지도 모르죠.

 

이렇게 내 고객들은 어떤 사람일지, 그 사람들에게는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해야 할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지 등을 정해야 합니다.

 

3. 브랜딩과 포지셔닝

시장 조사도 마쳤고 잠재고객도 정했다면, 드디어 브랜딩을 신경써야 할 상태입니다. 시장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잠재고객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물론 고객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방식이어야 하죠.

 

브랜드 로고, 색깔, 디자인부터 해서 브랜드는 많은 부분을 신경 써야 합니다. 고객들이 주로 속해 있는 커뮤니티도 알아야 하며, 어떤 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할지도 중요합니다. 그렇게 자신의 브랜드와 경쟁사들과 무엇이 다른지를 계속해서 알려야 합니다.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점을 강조하는 과정을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시장 내에서 어떤 포지션인지를 결정해야죠. 이제 브랜드는 '믿고 맡길만한 곳'이 될 수도 있고, '친구처럼 편한 브랜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환경 친화적'인 포지션을 취할 수도 있으며, '사회적 활동을 많이 하는' 브랜드로 기억될지도 모릅니다.

 

브랜딩

 

4. 마치며

지금까지 브랜드 마케팅 시 취해야 할 전략을 알아 봤는데요. 이제 브랜드는 소비자와 끊임없이 대화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하고 싶은 말과 고객이 듣고 싶은 말이 다른 경우가 많은데요. 이 두 이야기에 모두 귀 기울이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브랜드 마케터의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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