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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마케팅 전략 3C 분석이란 무엇인가

by 마케터 배군 2022.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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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의 시대가 되면서, 또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곳이 많아지면서 마케팅하기 좋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떄문인지 온라인에 광고만 집행하면 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광고 매체에 대한 이해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방법론에 집중하다 마케팅의 본질을 놓쳐서는 안 되는데요.

오늘은 마케팅 전략의 기본인 3C 분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3C 분석이란

3C는 3개의 C인데요. 각각 고객(Customer), 경쟁자(Competitor), 자사(Company)입니다. 가장 고전적인 방식이기에 옛날 것이라는 취급을 받기도 하지만, 그만큼 3C 분석이 기본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3c 분석

2. 고객(Customer) 분석

다들 아시듯 고객은 브랜드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입니다.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서 잠재 고객 세분화의 중요성을 말했었는데요. 자신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 분석해야 합니다.

 

제일 먼저 봐야할 것은 연령대나 성별처럼 인구통계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달라지면서 고객 분석의 깊이가 더욱 깊어지고 있는데요. 이제는 고객들의 직업이나 취미, 가치관까지 분석의 대상이 됩니다.

 

고객 분석을 할 때 활용하기 좋은 자료가 고객의 리뷰인데요. 브랜드를 사용한 고객들의 실제 리뷰를 보면, 자사의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 조금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고객 분석

3. 경쟁사(Competitor) 분석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경쟁사에 대해 잘 알면 알수록 본인의 브랜드가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울 점은 배우고 경쟁사의 약점을 자사 브랜드의 강점으로 바꾼다면, 브랜드는 보다 많은 고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브랜드가 런칭한지 얼마 안 됐다면, 시장에는 이미 앞서 나가고 있는 경쟁사들이 있을 겁니다. 때문에 제일 먼저 자신의 경쟁사들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경쟁사들의 리스트를 나열하여 장단점을 분석한다면,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은 조금이라도 더 분명해집니다.

 

4. 자사(Company) 분석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은 '적을 안다'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자신의 브랜드가 어떤 상황인지도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무조건 경쟁사 브랜드의 방법대로 하는 것이 답은 아닙니다. 브랜드마다 사정이 다 다르기 때문이죠.

 

만약 경쟁사가 빅 모델을 활용한 마케팅에 집중한다고 해봅시다. 우리 브랜드에게는 그만큼의 예산을 가지고 있나요? 그만큼의 예산을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은 충분히 있나요? 브랜드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않다면, 마케팅은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지도 모릅니다.

 

마케팅 전략

 

5. 마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커지면서 '광고만 잘 하면 된다'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는 맞는 말입니다.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광고는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광고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먼저 좋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고객과 경쟁사 그리고 자신의 브랜드를 정확히 이해한다면, 광고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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