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론

마케팅 믹스 4P란 무엇인가

by 마케터 배군 2022. 7. 24.
반응형

마케팅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답은 하나입니다. 바로 '매출을 올리는 것' 이죠. 그러나 매출을 올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좋은 제품이라고 무조건 매출이 잘 나오진 않습니다. 좋은 광고를 만든다고 꼭 매출이 오르는 것도 아니죠. 이처럼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은 광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광고만 잘 하면 된다'라는 생각들이 조금씩 있지만, 소비자들은 단순히 좋은 광고에 움직이지 않습니다.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을 필수입니다.

 

4p

1. 마케팅 믹스 4P의 정의

3C가 세 개의 C이듯 4P는 네 개의 P를 의미하는데요. 각각 Product(제품), Place(유통경로), Price(판매가격), Promotion(판매촉진)을 뜻합니다. 이 네 가지 요소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마케팅의 방향성이 달라지는데요. 때문에 4P는 마케팅 믹스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럼 각 요소들은 무엇이며, 마케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제품(Product)

기술이 발달하기 이전에는 제품은 상품을 의미했습니다. 옷이나 가구, 음식 등이 거기에 속합니다. 이제는 제품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구독형 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나면서 특정 서비스가 제품이 되기도 하죠.

 

마케팅을 할 떄는 제일 먼저 제품을 살펴 봐야 합니다. 우리 브랜드의 제품이 경쟁력이 있는지 더 보완할 점은 없는지 살펴야 하죠. 여기서 말하는 제품은 단순히 기능을 뜻하지 않습니다. 내구도, 디자인, 패키지 등 제품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요소는 무수히 많습니다.

 

마케팅 믹스

 

3. 유통경로(Place)

온라인 쇼핑몰이 활발해지면서 고객이 제품을 만나는 장소도 다양해졌습니다. 고객들은 이제 핸드폰 하나로 언제 어디서든 제품을 구매합니다. 때문에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경로를 제공해야 합니다.

 

우선은 어디에서 제품을 팔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요즘은 쇼핑몰이 셀 수 없이 많아지는 만큼, 어느 쇼핑몰에 입점할지도 중요합니다. 또한 몇 년 전부터 배송 기간이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제품을 얼마나 빨리 고객에게 배송할 수 있는지도 마케팅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4. 가격(Price)

가격은 제일 직관적으로 제품의 가치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고객은 바보이기에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너무 저렴하다면 제품의 퀄리티를 의심 받기도 합니다.

 

때문에 가격은 무조건 저렴하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닙니다. 간혹 무조건 마진을 많이 남기기 위해 경쟁 제품들보다 가격을 높게 정하는 브랜드들도 있는데요. 이 경우에도 고객의 선택을 받기 힘듭니다. 제품의 가격은 기업과 고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적당한 가격으로 정해야 합니다.

 

4p 분석

5. 판매촉진(Promotion)

마지막으로 판매촉진입니다. 우리에게는 프로모션이라는 말이 훨씬 익숙할텐데요. 할인 행사 등을 프로모션이라고 하지만, 여기서는 구매를 늘리기 위한 모든 방법들을 말합니다. 할인을 포함해 많은 방법들이 있죠.

 

광고나 홍보 역시 판매 촉진에 해당합니다. 광고를 내보내는 이유가 판매를 늘리기 위해서기 때문이죠. 아마 보통 마케팅이라고 하면 판매촉진을 생각할 겁니다. 각종 미디어에 광고를 내보내서 구매를 늘리기 때문이죠. 그러나 마케팅 전략은 프로모션에 그치지 않습니다.

 

6. 마치며

지금까지 마케팅 믹스 4P 전략을 알아 보았는데요. 위에서 잠깐 이야기 했듯이 마케팅은 판매 촉진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제품의 퀄리티를 개선하거나 적절한 가격을 설정하는 것 또한 마케터의 일입니다. 고객들이 구매하기 쉬운 과정을 만들어놓는 것도 마찬가지죠.

 

마케터는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관리하는 사람입니다. 이 점 명심하시고 오늘도 마케터로 살아 남으시느라 다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마케팅 전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