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론

PO(프로덕트 오너)란 무엇인가

by 마케터 배군 2022. 9. 22.
반응형

최근 들어 PO라는 포지션이 조금씩 보이고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PO는 생소한 직업이었는데요. 사실 아직까지도 익숙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PO가 무엇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PO란 무엇인가

 

1. PO 뜻

PO란 프로덕트 오너의 줄임말입니다. PO는 디자이너와 개발자 등의 메이커와 함께 한 팀을 이룹니다.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프로덕트를 끌고 나가야 하는데요. 프로덕트의 키를 잡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PO가 단순히 우선순위를 정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PO는 내 프로덕트의 요구사항을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데요. 프로덕트가 해야 할 일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수행해야 합니다.

 

물론 오너라고 해서 자기 마음대로 일을 해서는 안되는데요. 팀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조율하는 것 역시 PO가 해야 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2. PO가 하는 일

PO는 우리 팀의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팀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해야 하죠. 그것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정량화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해야 하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달리다 보면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도 만나게 됩니다. 보통 문제는 한꺼번에 터집니다. 평소 업무도 해야 하기에 우선 순위를 잘 정해야 합니다. PO에게는 올바른 상황 판단 능력이 중요합니다.

 

PO는 이렇게 다양한 문제들을 직면하게 되는데요. 큰 그림을 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장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3. PM과 기획자

PO라고 부르지는 않더라도 그 역할을 하는 직무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PM과 기획자가 키를 잡고 단기적인 목표를 설정하는데요. PO의 역할을 한다고 하더라도 자세한 업무는 회사에 따라 다 다른데요. 결국 각 상황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