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광고는 특정 키워드를 직접 검색할 때 노출되다 보니 고객 반응이 높은데요. 처음부터 구매 의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활용도가 높은 키워드 광고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 체크
키워드 광고 전략에서는 키워드 체크가 제일 중요합니다.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로 치면 타겟팅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키워드의 퍼널을 이해하면 타겟을 잡기에도 쉬어집니다.
키워드 퍼널은 크게 특정 브랜드와 산업군으로 나뉩니다. 산업군 키워드는 보통 정보 수집용으로 쓰이며, 특정 브랜드나 카테고리는 구매를 목적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뮤지컬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뮤지컬 추천'을 검색합니다. 그 중 특정 뮤지컬을 보기로 했다면 '뮤지컬 맘마미아'처럼 하나의 뮤지컬을 집어서 검색합니다.
초기 키워드 광고 전략에서는 이 퍼널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퍼널과 우리의 KPI를 잘 살핀다면 좋은 광고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광고 소재 체크
좋은 키워드를 수집했다면 다음 전략은 광고 소재입니다. 검색 광고는 페이스북 광고 등과 달리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입찰가에 따라 노출되는 순위가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어떤 모습으로 노출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검색 소재 중 눈에 띄어야 하기 때문이죠.
키워드 광고 전략에서는 '간단', '명료', '핵심'을 기억해야 합니다. 거창한 스토리는 필요 없습니다. 한 마디로 제품을 소개하고, 혜택과 사야 하는 이유를 알려줘야 합니다. 소재는 A/B테스트를 하기를 권합니다. 계속 테스트를 하면서 어떤 소재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키워드 입찰 전략
좋은 키워드와 소재를 골랐다면, 이제는 입찰 전략을 봐야 합니다. 키워드 광고는 CPC 경쟁이 매우 치열한데요. 모든 키워드의 입찰가를 1순위로 한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우리의 예산은 정해져 있습니다. 좋은 효율이 나오는 키워드에 예산을 몰아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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