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론

바이럴 마메팅 뜻 특징 사례

by 마케터 배군 2022. 8. 30.
반응형

바이럴 마케팅

1.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으로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바이러스 할 때 바이럴인데요. 사람끼리 바이러스처럼 소문이 퍼진다는 뜻입니다. 마케팅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해졌지만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는 여전히 대단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단순히 사람들에게 퍼지는 걸 뜻하진 않습니다. 최근의 마케팅이 특정 타겟팅에 집중한다면, 바이럴 마케팅은 조금 더 많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정확히 어떤 뜻인지는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바이럴 마케팅 장점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효율성입니다. 따로 광고 비용을 사용하지 않기에 비용이 적게 들고,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릴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리니 브랜드 인지도 역시 늘어나게 됩니다.

 

앞서 말했듯 바이럴은 바이러스에서 사용하는 표현인데요. 바이럴 마케팅은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자랑합니다. 사람들이 직접 광고를 공유하기 때문에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팬을 만들기에 유리합니다.

 

3. 바이럴 마케팅 단점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단점은 데이터 분석이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와 구글 광고같은 경우에는 정확한 성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어디에서 어떤 성과가 나오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바이럴 마케팅은 정확한 분석이 불가능합니다. 입소문을 측정하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제품을 구매했다고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반드시 실제로 구매가 발생한 것은 아닙니다. 소문은 소문에 불과하기 때문이죠.

 

 

4. 바이럴 마케팅 종류

바이럴 마케팅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제일 흔한 종류로는 선물 이벤트가 있습니다. 댓글을 달거나 게시글을 공유하면 선물을 주는 이벤트죠. 이런 방식을 통해 계정의 팔로워를 늘려 브랜드를 알릴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챌린지 이벤트가 있습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와 아무노래 챌린지 등이 그 예입니다.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재미있는 놀이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를 알리곤 합니다.

 

5. 바이럴 마케팅 사례 : 괄도네넴띤

바이럴 마케팅 사례

마지막으로 바이럴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 마치겠습니다. 몇 년 전부터 야민정음이란 게 유행을 했습니다. 기존의 한글 단어를 형태가 비슷한 글자로 바꾸는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멍멍이는 댕댕이로 대박은 머박으로 쓰곤 합니다.

 

팔도비빔면은 이러한 유행을 자신들에게도 적용시켰습니다. 팔도를 괄도로, 비빔면을 네넴띤으로 바꿔 쓰는 것이죠. 사람들은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도 물품을 구입해서 SNS에 업로드했습니다. 이러한 성공 때문에 괄도네넴띤은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손 꼽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