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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노이즈 마케팅이란? 뜻과 사례 알아보기

by 마케터 배군 2022.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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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이즈 마케팅이란

노이즈 마케팅

노이즈 마케팅은 해석하면 소음 마케팅입니다. 소음을 활용해서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 마케팅 전략인데요. 상품에 관련된 이슈를 일부러 발생시켜서 관심도와 매출까지 올리는 방식입니다.

 

다시 말해, 제품이 사람들의 입에 많이 오르내리게 하는 것인데요. 소위 말하는 어그로를 끌어서 관심을 받는 방식입니다. 보통 제품 출시 직후 어그로를 끌어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려 합니다.

 

이 때 제품 관련 노이즈는 보통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자극적인 소문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 내리기 좋기 때문이죠. 어쨌든 소문으로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 하면 노이즈 마케팅은 성공입니다.

 

좋지 않은 소식을 알려야 하는 만큼 단점이 바로 보이는데요. 단점이 있는 만큼 큰 효과도 함께 있습니다. 사례를 통해 노이즈 마케팅의 장단점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노이즈 마케팅 사례 : 통큰치킨

처음으로 살펴 볼 노이즈 마케팅 사례는 당당치킨의 조상인 통큰치킨입니다. 통큰치킨은 롯데마트에서 판매한 치킨으로 가격이 굉장히 저렴했습니다. 때문에 이 부분이 소상공인을 죽인다며 많은 공격을 받았습니다.

 

여론과 언론이 모두 소상공인의 편인 줄 알았지만 상황이 점점 변했습니다. 오히려 소상공인이 지금까지 비싼 값으로 치킨을 판매했다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현재 당당치킨도 노이즈 마케팅의 좋은 사례입니다.

 

통큰치킨은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것이 기존 소상공인 시장에 문제가 있음을 깨닫게 하고, 결국 통큰치킨의 판매량 역시 증가했습니다.

 

 

3. 노이즈 마케팅 사례 : 도브

2017년 도브는 페이스북에 짧은 영상 광고를 업로드했습니다. 도브 옆에 한 흑인 여성이 어두운 색의 티를 벗자 하얀색 티셔츠를 입은 백인 영상으로 변하는 내용이었죠.

 

도브는 결국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면 흑인이 백인이 될 정도로 깨끗해진다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인종차별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었는데요. 이 경우에는 통큰치킨처럼 좋은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노이즈 마케팅이 꼭 성공하지 않는다는 사례입니다.

 

 

4. 노이즈 마케팅은 양날의 검

노이즈 마케팅의 핵심은 부정적인 관심도 관심으로 여기는 마음입니다. 긍정적인 관심으로 바꾸면 되죠. 그러나 세상 일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일이 긍정적으로 되기란 참 어려운 일입니다. 단순히 노이즈 마케팅으로 어그로를 끌려기보다는 추후 전략까지 잘 설정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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