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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SWOT 분석 뜻과 사용 방법 알아보기

by 마케터 배군 2022.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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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WOT 분석이란

SWOT

SWOT 분석은 비즈니스를 분석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강점, 단점, 기회, 위협을 분석하여 비즈니스의 현재 상황을 확인하죠. SWOT 분석은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SWOT 분석은 직관적으로 회사의 강점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방식입니다. 같은 이유로 SWOT 분석은 개인을 소개할 때도 사용됩니다. 개인의 강점과 단점,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여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게 되죠.

 

2. SWOT의 뜻

SWOT란

SWOT은 각각 Strenghts(강점), Weaknesses(약점), Oppe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줄임말입니다.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각 항목들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1) Strenghts(강점)

SWOT에서 강점은 우리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강점을 분석하면 우리 브랜드가 인기있는 이유를 알게 됩니다. 이유를 정확히 알고 있으면 강점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강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가 잘하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우리 브랜드의 특징을 이해하고, 우리의 고객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2) Weaknesses(약점)

강점을 파악한 뒤에는 약점을 분석하는 게 좋습니다. 강점을 드러내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성과가 잘 나오지 않는 상태에서 약점을 파악한다면 성과는 개선될 여지가 분명합니다.

 

약점을 분석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우선은 성과가 좋지 않은 이유들을 나열합니다. 그 가운데 개선 가능한 부분들을 고릅니다. 그 후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세웁니다.

 

SWOT 분석

 

3) Opportunities(기회)

강점과 약점이 내부 요인이었다면 기회는 외부 요인입니다. 다시 말해, 기회란 우리 제품의 장점을 드러낼 수 있는 배경을 말합니다. 기회를 통해 약점을 보완하게 될지도 모르며, 그 외에 브랜드를 성장시킬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기회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봐야 합니다. 시장과 우리 제품의 관계를 이해하고, 지금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4) Treats(위협)

위협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을 뜻합니다. 위협은 기회와 마찬가지로 외부 요인입니다. 즉, 내부적으로 통제가 불가능하죠. 이 위협에 잘 대응해야 비즈니스가 살아남아 더 성장하게 됩니다.

 

모든 위협을 예상할 순 없지만 그래도 신경써야 하는 부분들은 있습니다. 업계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트렌드에도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경쟁사들 역시 위협의 요소이기 때문에, 경쟁사의 상태도 꾸준히 살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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