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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성과 관리 방법 OKR이란 무엇인가

by 마케터 배군 2022.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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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KR이란 무엇인가

OKR

OKR은 목표(Object)와 핵심 결과(Key Results)의 줄임말입니다. 측정 가능한 팀의 목표를 정하고 성과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론입니다. OKR은 회사, 팀, 개인 별로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확인합니다.

 

 

성과 지표라고 하면 제일 먼저 KPI가 떠오를텐데요. KPI와 OKR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우선 OKR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전반적으로 살핍니다. 반면에 KPI는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쓰입니다.

 

2. 좋은 OKR이란

OKR 뜻

OKR이란 정해진 틀 없이 매우 유연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우선 데이터로 측정 가능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OKR을 중요하게 여기는 특정 기간을 정하되, 모든 업무가 OKR에 맞게 짜여져야 합니다.

 

 

보통 개인의 목표와 회사의 목표가 분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 단위로도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기도 하죠. 그러나 개인의 목표와 회사의 목표는 통일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는 개인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부여된 동기는 곧바로 효율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3. OKR의 장점

OKR 장점

OKR은 제일 먼저 목표를 설정하는데 사용되는 시간을 아끼게 합니다. OKR 예시는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회사와 팀에 맞는 예시를 사용하면 됩니다. 목표를 손쉽게 정하니 회사의 사기와 분위기도 좋아집니다.

 

 

또한 OKR은 부서마다 동일한 목표를 가지게 하는데요. 이로써 다양한 부서가 서로 협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KPI와 달리 업무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작용하기에, 개인 직원의 참여도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4. 팀 OKR 예시

다음은 각 팀 별 OKR 예시입니다.

 

- 마케팅 OKR : 브랜드 인지도 상승. ex) 웹 방문자 수, SNS 팔로워 등

- 제품 OKR : 제품 만족도 상승. ex) 별점 4개 이상, 전환율 10%p 증가 등

- 영업 OKR : 매출 증가. ex) 월 순이익 5천만원 돌파, 회원 탈퇴율 10%p 감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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