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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IMC 마케팅(통합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by 마케터 배군 2022.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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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MC 마케팅이란

IMC

통합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IMC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통합적인 메시지 전달을 목표로 합니다. 구매를 일으킬만한 메시지를 연구하죠. 기업은 구매 전환을 위해 끊임없이 고객과 소통합니다.

 

 

IMC 마케팅에서는 '통합'이라는 단어가 중요합니다. 브랜드는 일정한 메시지를 중심으로 모든 활동을 해야 합니다. 핵심 메시지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짜고, 다양한 채널에서 브랜드를 알립니다. 하나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면, 마케팅 비용을 낮추면서 큰 성과를 이루게 됩니다.

 

2. IMC 마케팅 성공 사례 : 맥도날드

IMC 마케팅

IMC 성공 사례로는 맥도날드가 있습니다. 맥도날드가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 CMO로 라이트를 고용했습니다. 그는 맥도날드의 핵심 메시지로 '아임 러빙 잇(I'm loving it)'을 제시했습니다.

 

 

맥도날드는 오랜 기간 동안 '엄마와 아이가 함께 먹는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맥도날드는 조금 더 젊은 연령대를 중심 타겟으로 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젊고 세련된' 브랜드 전략을 취했습니다. 맥도날드는 전 세계에 동일한 메시지를 내보냈으며, 적자의 늪에서 빠져 나오게 되었습니다.

 

3. IMC 플래닝

통합마케팅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기란 굉장히 어렵습니다. 때문에 전략을 철저히 세워야 하는데요. 우선은 소비자를 분석해야 합니다. 우리의 소비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그들은 어떤 이야기에 귀기울이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그들에 대해 알게 되면,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는 자연스럽게 나오게 됩니다.

 

 

소비자를 분석한 후에는 어떻게 고객과 이야기할지 정해야 합니다. 고객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 이야기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고객들은 너무 많은 매체를 통해서 정보를 얻습니다. 때문에 적절한 매체와 타이밍을 통해 고객들에게 우리의 메시지를 전해야죠.

 

고객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적절한 시기에 전할 수 있다면, 브랜드의 성과는 분명 나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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