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론

광고대행사 AE의 뜻과 하는 일

by 마케터 배군 2022. 8. 17.
반응형

1. AE란 무엇인가

AE

AE는 Account Executive의 줄임말입니다. 원래 은행에서 사용하던 용어로 예금 계좌를 관리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광고 기획자 역시 광고주의 광고를 관리하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광고 기획자는 AE로 불리고 있습니다.

 

AE는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한 후 운영합니다. 셋 중 하나만 하기도 하며, 세 역할을 모두 하기도 합니다. AE는 광고주의 광고를 관리하기에 광고주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광고를 운영할 경우 매체와도 꾸준히 대화해야 합니다. 결국 AE란 커뮤니케이션이 주업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 AE가 하는 일

AE 뜻

AE는 우선 광고 전략을 기획합니다. 광고주에게 미디어 믹스와 전략을 전달하는데요. 규모가 큰 경우에는 경쟁 PT를 통해 하나의 광고대행사가 선택되기도 합니다.

 

수주가 완료된 후로는 수많은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AE는 광고주, 제작팀, 매체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데요. 각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조율하는 것이 AE의 역할이죠.

 

3. AE의 특징

AE 하는 일

계속 말했듯이 AE의 고객은 광고주입니다. 기업과 기업 간에 하는 일이기에 B2B 사업이죠. AE가 기획한 광고를 보는 사람은 고객이지만, 결국 그 광고를 구매하는 사람은 광고주입니다. 그래서 가장 처음에는 광고주의 마음에 맞는 기획안을 작성해야 하죠.

 

그렇다고 해서 광고를 보는 사람들을 무시할 순 없습니다. 결국 콘텐츠를 보는 사람의 마음에 들어야 매출이 나오기 때문이죠. 어떻게 보면 AE의 고객은 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 중 하나에 치우치면 광고 성과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둘 사이에서 적당한 타협점을 찾아야 하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