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마케팅의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한동안 퍼포먼스 마케팅이 유행했는데요. 이제는 점점 CRM 마케팅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떠오르고 있는 CRM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CRM 마케팅이란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줄임말로 번역하자면 고객관계 관리라는 뜻입니다. 달리 말해, CRM 마케팅이란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단순히 광고 성과만 보기 보다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이죠.
마케터는 고객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기존 고객을 관리하는데요. 그 방식으로는 이메일, SMS, 푸쉬 메시지, 카톡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CRM 마케터는 기존 고객과 소통을 통해 브랜드와의 관계를 유지하게 합니다.
2. CRM 마케팅의 기본
우리는 매일 수많은 브랜드에게 CRM 마케팅을 당하고 있습니다. 수없이 울리는 푸쉬 알림과 카톡 광고가 그 예죠. 이런 메시지들은 자칫 잘못하면 고객들의 피로감만 늘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절한 때에 고객이 좋아할 만한 내용으로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메시지를 보내기 적합한 때와 좋아할 만한 컨텐츠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는 고객마다 다른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우리의 고객은 저마다 다른 모습이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서는 고객들을 적절히 분류해야 합니다. 때문에 CRM 마케터는 데이터에 능숙해야 합니다. 비슷한 고객들을 분류하고, 그들의 특징을 정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CRM 마케터의 역량
CRM 마케터는 그야말로 만능 엔터테이너입니다. 우선 콘텐츠 작성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넘쳐나는 광고 속에서 고객들이 피곤함을 느끼지 않을 메시지를 작성해야 하죠. 컨텐츠에 대한 감은 물론 약간의 카피라이팅 능력도 필요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앞서 말했듯이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툴을 다룰 수 있는 능력도 있어야 하죠. 그래야만 고객들을 분류하고, 필요할 때마다 그 데이터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CRM 솔루션을 다룰 수 있어야 하며, AB 테스트 역시 능숙하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적다 보니 마케터의 역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4. 마치며
지금까지 CRM 마케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정말 마케터의 삶은 공부의 연속인 것 같습니다. 조금 막막하기도 하지만 하나씩 잘 헤쳐 나간다면 분명 더 나은 내일로 나아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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