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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by 마케터 배군 2022.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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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발전하면서 마케팅의 무대도 변했습니다. 여전히 TV와 신문을 활용한 마케팅도 존재하지만, 점점 디지털 마케팅의 활용 정도가 커지고 있죠.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지털 마케팅 뜻

디지털 마케팅이란 문자 그대로 디지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 마케팅입니다. 온라인 광고를 통해 제품을 알리는 등, 브랜드의 고객을 확보하는 일을 모두 디지털에서 합니다. 인터넷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광고의 규모도 확장되었죠.

 

 

이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생활합니다. 게임, SNS 등을 통해 수많은 컨텐츠를 접하며, 광고를 보여주기 너무 쉬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시간과 공간에 제한이 없으며, 오프라인 광고와 달리 고객과 소통도 가능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2. 디지털 마케팅 특징

디지털 마케팅은 데이터가 쌓입니다. 고객들의 정보를 확인하여 앞으로 브랜드가 나가아야 할 방향을 정하기 쉽죠. 어떤 사람이 우리의 고객인지 안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지는 비교적 쉽게 정해집니다.

 

앞서 말했듯이,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쌍방향적 소통이 가능합니다. 각종 SNS를 통해서 고객들은 브랜드에게 직접 말을 겁니다. 때때로 브랜드는 고객과 소통을 위한 컨텐츠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브랜드는 고객의 이야기를 쉽게 듣고, 브랜드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뜻

 

3. 디지털 마케팅에서 데이터의 중요성

디지털 마케팅의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가 쌓인다는 점입니다. 이는 오프라인 마케팅에서 볼 수 없던 큰 특징인데요. 물론 기존에도 고객의 정보를 알 순 있었습니다. 다만 설문조사와 같이 불편하고 부정확한 방법을 사용했죠. 이제는 온라인에서 고객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어딜 가나 빅데이터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마케팅에서 빅데이터는 더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데이터를 정확히 쌓고 제대로 분석할 줄 안다면, 조금 더 쉽게 브랜드의 방향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 역시 줄어들게 되니 여러가지 비용도 감소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특징

 

4. 마치며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마케터도 점점 IT로 분류되는 요즘, 데이터에 대한 공부 역시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결국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는지가 마케터의 역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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