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는 인구통계, 관심 분야 등 기본 속성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기본 데이터 외에도 25개의 맞춤 사용자 속성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사용자 속성 정보 활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용자 속성이란
사용자 속성은 고객에게 붙여주는 꼬리표와 같습니다. 나중에는 동일한 꼬리표를 가진 사람들을 같은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데요. 고객들을 분류하면 더 좋은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기에 좋습니다.
게임의 티어, 구매 이력 등을 통해 꼬리표에 맞는 마케팅 활동도 가능하죠. 그럼 지금부터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해 사용자 속성을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사용자 속성 생성하기
제일 먼저 GA4에서 사용자 속성을 생성합니다. '구성-맞춤 측정'에서 '맞춤 측정 기준 만들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맞춤 측정 기준에서 범위를 '사용자'로 바꿔 줍니다. 아래 내용들은 다음과 같이 채워주시면 됩니다.
3. dataLayer에 사용자 속성 값 추가
사용자 속성에 수집하는 정보들은 보통 서비스 DB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DB에 저장된 값들은 구글 태그 매니저에 전달되어야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dataLayer 변수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 떄 dataLayer 코드는 구글 태그 매니저 설치 코드보다 상단에 입력되어야 하는데요. 코드 삽입을 해야 하므로 개발자와의 협업을 추천드립니다.
4. 구글 태그 매니저 변수 생성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dataLayer에 입력된 값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변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여 '데이터 영역 변수'를 만들면 되는데요.
5. GA4 태그에 사용자 속성 추가
그 다음으로는 GA4 구성 태그에 사용자 속성을 추가하면 됩니다. 역시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서 사용자 속성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GA4에서 사용자 속성을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오늘 배운 내용 잘 숙지하셔서 마케터로써의 역량을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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