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론/SEO

SEO(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by 마케터 배군 2022. 7. 16.
반응형

온라인 마케팅을 하다 보면 'SEO'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되는데요. 특히 '홈페이지 최적화는 되었냐'라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흔히 '돈 안되는 마케팅'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럼 오늘은 SEO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o 뜻

1. SEO(검색엔진 최적화) 뜻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뜻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일까요?

여러분이 남성용 운동화를 팔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남자 운동화'라고 검색할 경우 여러분의 신발 브랜드가 제일 위에 나오면 좋지 않을까요? 이것이 바로 SEO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에 검색을 합니다. 모든 브랜드는 자신의 제품이 상단에 노출되기를 원합니다. SEO가 잘 되어 있을수록 브랜드의 방문율(트래픽)이 올라가는데요. 결국 SEO는 디지털 광고의 핵심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듯이 SEO는 돈이 들지 않는 마케팅인데요. 검색엔진 최적화만 잘 되어 있다면, 무료로 자신의 브랜드를 상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검색 광고로 브랜드를 상단에 노출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그 방법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seo 원리

2. SEO의 원리

SEO가 무엇인지도 알았고 돈이 들지 않는 마케팅 방법인 것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우리 제품을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SEO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크롤링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크롤링이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크롤링 봇은 전세계에 있는 셀 수도 없이 많은 웹사이트를 분석하여, 어느 웹 페이지가 상단에 노출되면 좋을지 판단합니다. 물론 웹페이지를 나열하는 순서에는 수백 개가 넘는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3. SEO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물론 SEO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다 알 순 없습니다. 그래도 몇 가지 알려져 있는 것들은 있는데요.

이 몇 가지만 잘 알고 있더라도 검색엔진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흔히 알려진 요소들로는 백링크, DA, 타이틀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사이트 로딩 속도, SSL 여부, 콘텐츠의 질 등 제법 많습니다. 각 요소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앞으로 천천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우선 이런 것들이 있다는 것 정도만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seo 요소

4. 마치며

SEO에 대해서는 다 알 수 없지만 우리가 분명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브랜드의 규모와 상관 없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초기 단계의 회사라면 마케팅에 큰 예산을 투자하기 어려우니 검색엔진 최적화가 먼저 제대로 되어야 합니다. 대기업이라 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케팅의 목적은 언제나 적당한 예산으로 최고의 효율을 내는 데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SEO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빠져선 안 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앞으로 저와 함께 SEO에 대해 알아가며, 마케터로써 치열하게 살아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마케팅 이론 > S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워드 리서치란 무엇인가  (0) 2022.08.10
검색엔진 최적화를 방해하는 블랙햇 SEO  (0) 2022.07.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