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는 검색엔진최적화로써 우리의 글이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작업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키워드 리서치가 필수인데요. 우리가 아무리 좋은 글을 쓴다고 해도 인기 없는 키워드라면 인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남자신발이라는 키워드를 월에 10번 검색한다고 해봅시다. 해당 키워드로 글을 쓸 이유가 있을까요? 오늘은 SEO를 잘 하기 위한 작업인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 리서치란
키워드 리서치는 말 그대로 사람들의 검색어를 분석하는 행동입니다. 만약 우리가 사람들이 무엇을 검색하는지 알 수 있다면, 사람들이 검색하는 정확한 순간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사람들이 무엇을 검색하는지 모른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쉽게도 우리의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필요한지 알 수 없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아무도 보지 않는 컨텐츠를 작성하게 되는 것이죠.
만약 키워드 리서치를 제대로 수행한다면 인기 높은 키워드를 찾게 되고, SEO에 한 단계 나아가게 됩니다.
2. 키워드 리서치의 장점
키워드 리서치는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고객들을 데리고 올 수 있습니다. 물론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만으로 특정 사람들에게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사람들에게 보여질 순 있죠. 그것이 키워드 리서치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키워드의 품질을 알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검색량이 높은 검색어가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기 위해서는,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공략해야 합니다.
하지만 검색량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좋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해당 키워드를 노리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우리는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검색량이 많지만, 경쟁이 낮은 검색어를 찾아야 합니다.
3. 키워드 리서치 툴 : 구글 키워드 플래너
다행히 키워드 리서치를 위한 툴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만 소개하도록 하겠씁니다. 월간 평균 검색량과 CPC를 통해서 키워드의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번 '떡볶이'를 찾아 본 결과입니다. 보시다시피 해당 기간 동안의 검색량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 정도를 통해 공략해야 할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 광고를 운영한다면 CPC도 참고가 가능합니다.
4. 마치며
오늘은 SEO에서 굉장히 중요한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좋은 키워드를 찾으면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게 되는데요. 따로 광고를 운영하지 않아도 페이지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마케팅 이론 > S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방해하는 블랙햇 SEO (0) | 2022.07.18 |
---|---|
SEO(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0) | 2022.07.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