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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미디어 믹스의 중요성

by 마케터 배군 2022.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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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다 보면 '미디어 믹스'라는 말을 종종 접하게 되는데요. 미디어 믹스를 어떻게 짜는가에 따라 광고 성과가 달라지곤 하는데요.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미디어 믹스를 잘 짤 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미디어 믹스란 정확히 무엇인지,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이것이 왜 중요한지, 미디어 믹스는 어떻게 짜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 믹스

 

1. 미디어 믹스 정의와 중요성

미디어 믹스(Media Mix)란 말 그대로 매체를 조합하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수 없이 많은 광고 매체가 있습니다.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카오 등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미디어 믹스를 통해 광고 매체들을 어떻게 활용할지 정합니다. 우리의 마케팅 예산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모든 광고 매체를 사용하진 못합니다. 그렇다면 어느 매체에 얼마 정도의 예산을 쓸지가 굉장히 중요하죠.

 

미디어 믹스를 짤 때는 마케팅 목표, KPI, 타겟, 예산 등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각 광고 매체는 저마다의 특징이 있는데요. 우선 계획하고 있는 마케팅 정보에 대해 알고 있어야 좋은 믹스를 짤 수 있습니다.

 

미디어 믹스 정의

 

2. 미디어 믹스 짜는 법

미디어 믹스를 짜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제일 먼저 미디어, 즉 광고 매체가 들어 갑니다. 구글, 메타, 네이버, 카카오 등 수많은 광고 매체 중 어느 매체를 활용할지 정해야 합니다.

 

미디어 믹스가 어려운 이유는 광고 매체 안에도 상품들이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당장 구글 광고만 생각해봅시다. 구글은 검색 광고, 배너 광고, 영상 광고 등 수많은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우리의 서비스와 마케팅 목표에는 어떤 상품이 어울릴지 끝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매체와 상품이 정해졌다면 예상 수치를 적어야 합니다. 노출 수, 클릭 수, CTR,, CPM, 전환율 등 중요한 지표들을 예상해야 하죠. 사실 광고 성과를 정확히 예상하는 것은 불가능한데요. 따라서 이전에 운영한 결과를 참고하여 적는 정도면 됩니다. 참고할 만한 자료가 없다면 매체에 직접 문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디어 믹스 중요성

 

3. 마치며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매체는 수없이 많습니다. 우리의 광고를 볼 사람들도 셀 수 없죠. 그러나 아쉽게도 그들 모두에게 우리의 서비스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우리의 예산은 한정적이기에 모든 광고 매체에 마케팅을 할 수도 없죠.

 

결국 우리는 어떤 매체를 활용하여 어떤 사람들에게 광고를 보여줄지 정해야 합니다. 좋은 계획을 짠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서비스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서비스에 대해 깊이 들여다볼수록 좋은 미디어 믹스는 자연스럽게 나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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