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론

ROAS와 ROI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마케터 배군 2022. 8. 12. 15:24
반응형

마케팅을 하다 보면 ROAS와 ROI에 대해 많이 듣게 되는데요. 둘 모두 마케팅 성과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광고 성과를 분석하다 보면 이 두 용어가 헷갈리곤 하는데요. 오늘은 ROAS와 ROI는 각각 무슨 뜻인지, 둘의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ROAS 뜻

ROAS는 Return On Advertising Spend의 줄임말로 광고비에 대한 매출 비율을 뜻합니다. 광고를 할 때는 반드시 광고 비용이 나가게 돼있는데요. 광고를 하다 보면 비용에 비해 얼마만큼의 매출이 올랐는지 궁금하게 마련입니다.

 

ROAS는 특히 온라인 광고에서 볼 수 있는 지표인데요. TV CF나 신문 광고같은 경우에는 정확히 광고비용의 성과를 알기 어렵습니다. 디지털 광고에서는 어느 경로로 구매를 일으켰는지 확인이 가능하기에 ROAS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ROAS

 

2. ROAS 계산

ROAS를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OAS=광고에 따른 매출/광고비X100

 

광고비와 동일한 매출이 발생했다면 ROAS는 100%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광고 비용 대비 매출이 높다는 뜻입니다. 단, ROAS는 기준이 '광고 비용'이기 때문에, ROAS가 높다고 해서 브랜드 매출이 증가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브랜드의 성장세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를 봐야 할까요?

 

3. ROI 뜻

ROI 뜻

ROI란 Return On Investment의 줄임말로 '투자 이익률'을 뜻합니다. 투자 비용에 따른 이익을 볼 수 있는 지표인데요. ROAS와 마찬가지로 수치가 높다면 이익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언뜻 보기에 ROAS와 ROI는 비슷해 보이는데요. ROI는 광고 비용은 물론 인건비, 건물 유지비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포함합니다. 말 그대로 비즈니스를 위한 모든 투자 비용을 뜻하죠.

 

 

4. ROI 계산

ROAS ROI 차이

ROI의 계산식은 ROAS의 계산식과 비슷한데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OI=이익/투자액X100%

 

ROAS와 달리 ROI에서 말하는 이익은 비즈니스의 전체 매출입니다. 투자액 역시 비즈니스를 위해 사용된 모든 지출입니다. 때문에 ROI가 100% 이상이라면 비즈니스는 흑자 상태이며, 손익 분기점을 넘겼다고 말합니다.

 

5. 마치며

지금까지 ROAS와 ROI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마케팅을 하다 보면 과하게 ROAS에 집착하곤 합니다. ROAS는 물론 중요한 지표입니다. 광고 성과를 알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비즈니스의 목표는 단순히 광고 매출을 올리는 것이 아닌데요.

 

모든 비즈니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매출 상승입니다. 때문에 ROAS와 ROI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적절히 각 지표를 모두 살펴 보아야 합니다.

 

반응형